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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토이프로젝트

[2차 개발] 주제 변경, 기획 그리고 고민

by poeee 2024. 10. 31.


-  주제 변경

 

1차 개발 주제와는 완전 다른 '게임 개발(직쏘퍼즐 웹 사이트 개발)'이란 주제를 잡게 되었다.

 

내가 너무 잘 사용하고 좋아하는 직쏘퍼즐 웹 사이트를 개발하게 되어 설레면서도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  MDA 프레임워크

 

나는 단순히 '퍼즐을 맞추는 행위를 통해서 내 여가시간을 보내고, 힐링되는 기분이 너무 좋아'인데,

 

MDA 프레임워크로 프로젝트를 기획하려 하니 (MDA란? https://dogy3045.tistory.com/11)

 

머리가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역학? 동역학? 미학?

 

링크되어 있는 사이트는 타격감, 효과, 서사, 스토리 같이 콘텐츠를 많이 부여할 수 있는 게임으로 예시를 들었는데,

 

직쏘퍼즐에는 어떤 미학, 동역학, 역학을 가져가야 할까?라는 고민이 많아졌다.

 

(퍼즐피스끼리 맞춰질 때 나는 효과음? 스냅핑?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 기획 방향의 고민

페르소나가 직쏘퍼즐 헤비유저인 본인..이다 보니

 

너무 화려한 기능도, 효과도 필요 없는(제일 어려운 유저 타입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

 

그저 직쏘퍼즐을 맞추는 행위를 통해 기분전환하는 '나'라는 인간에게 맞춘 MDA 프레임워크의 내용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

 

흐음 고민이 많다.

 

이게 정해져야 팀원 분들이 '이런 기능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이 화면에는 이런 식으로 퍼즐이 보였으면 좋겠어요!' 등 의견이 많이 나올 텐데..😊😊

 

일단 해봐야지... 

 

일단은 이번주는 MDA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각자가 생각하는 힐링 게임에서 느끼는 재미 포인트 등을 조사하고 직쏘퍼즐에 스냅핑, 효과음 외 적용할 수 있는 요소가 있을지 얘기

 

를 나누기로 했다.

 

아참 JPA 책도 읽어야 하는데 ...🥲